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Start Portable _ 어느 PC에서나 실행하기(2)
    Tip & 정보모음/포터블 정보 2007. 4. 5. 06:52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tart의 간단한  사용법을 이전에도 올린적이 있습니다만

    (PStart v2.09 활용하여Portable 프로그램을 빠른 실행에 등록)


    pstart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ortable 팩을 만들어서 지인에게 선물 하였는데 상대방 컴퓨터 에서는 Portable 팩이 실행이 되지 않는다며 질문을 해오신 분들이 계셔서 Pstart 에서 포터블 프로그램의 아이콘 변경과 함께 환경이 다른 컴 에서도 실행가능한 방법등을 이전 글에이어 보충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물론,USB 메모리 카드에 넣고 다니면 어느컴 에서도 실행이 가능하지만 저처럼 USB 메모리

    가 없이 pc 에서만 실행하고자 하시는 분들만 해당이 됩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 합니다.
    먼저 pstart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라이센스에 동의를 하고 설치를 계속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설치 타입을 묻는 창입니다(중요 합니다)
    기본값은 'Local setup'(pc에 설치) 으로 되어 있는데 'Portable setup'(USB 메모리에 설치)에

    체크 해줍니다.
    'Portable setup'에 체크를 했을때 Portable drive 옆의 'other drive' 칸이 활성화 됩니다.
    그대로 두고 설치를 계속 진행 합니다(Next 버튼)


    사용자 삽입 이미지

    4.다음 화면에서 설치 경로가 c:\ 로 나타 납니다.
    별다른 드라이버를 지정하지 않고 c:\ 로 놔둔채 Install Now 를 눌러서 설치를 종료 합니다.

    즉, c:\ 드라이버에 pstart 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윈도우의 특정 경로에서 작업을 하게되면 디렉터리의 경로와 사용자 환경이 다른 컴퓨터에서는 pstart 가 프로그램을 읽어오지 못하는 겁니다.
    c:\ 가 없는 컴퓨터는 설마 없겠죠..?? 여기서 작업을 해주면 모든 컴에서 pstart 가 제대로

    읽어올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c:\ 에 PStart.exe 가 생성이 된걸 볼수 있습니다.
    c:\ 에서 임의의 폴더를 생성 한뒤(저는 Portable 로 제목을 붙임) 그 폴더(Portable)로 PStart.exe

    파일을 이동을 시킵니다. 복사를 하셔도 되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6.자신이 자주 사용하게 될 포터블 프로그램을 폴더를 만든뒤 하나하나 집어 넣어 줍니다.
    예를 들어 "Aicon.exe" 이라는 포터블 프로그램이 있을경우 먼저 Aicon 이라는 폴더를 생성한뒤 그 폴더안에 "Aicon.exe"  를 넣어 줍니다.
    이런 식으로 각 포터블 프로그램 마다 폴더를 개별적으로 생성한뒤 넣어 주면 됩니다.


    실행 파일을 폴더의 하위 디렉터리에 두는것은 포터블 프로그램의 특성상 한시적으로 임시

    폴더를 생성 해야하며 또한 압축이 풀린 상태에서 실행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디렉터리안에 두는것이 효율적입니다(보기에도 깔끔하고..)


    포터블 프로그램이 많을경우 알아보기 쉽게 그룹별로 묶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CD Burning" 이라는 폴더를 생성한뒤 여러 레코딩 포터블 프로그램을 "CD Burning" 의 하위 디렉터리에 모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각, 프로그램의 특성별로 디렉터리를 몇개 생성한뒤 카테고리별로 분류해두면 사용하기가 쉬워 지겠죠,

    설명을 위해 Graphic 과  CD Burning 이라는 폴더를 생성한뒤 해당 포터블 프로그램을 모아

    두었습니다.


    위의 그림1에서c:\ Portable\Graphic ,CD Burning폴더와 PStart.exe 프로그램이 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2 는 Graphic 폴더의 하위 폴더(포터블 프로그램)들 입니다(Graphic 폴더안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보여 주기위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7.PStart.exe 를 실행
    PStart 판넬의 빈곳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확장메뉴의 Add Group.. 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설정 창의 Name 에  CD Burning 이라고 입력 합니다.
    획일적이고 밋밋한 폴더(그룹) 아이콘을 그룹별로 알아보기 쉽게 바꾸기 위해 'browse' 탭을 클릭하여 아이콘 탐색 창에서 CD Burning 폴더의 아이콘을 지정해줍니다.
    아이콘을 지정하는 방법은 아이콘 탐색창에서 CD Burning 폴더의 하위 디렉터리에서 적당한
    포터블 레코딩 프로그램을 선택 해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눈에 잘띄고 알아보기 쉬운 "Alcohol.120"의 아이콘을 빌리기로 했습니다.
    별다른거 鞭윱求?그냥 아이콘 탐색창에서  'Portable Alcohol.120.exe' 를 지정만 해주면 됩니다.
     
    아이콘이 마음에 안들면 사용자가 직접 만든 아이콘을 지정 해줄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지정후 하단의 ok 버튼을 누르고 아이콘 탐색창을 닫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그림처럼 CD Burning 그룹의 아이콘이 Alcohol.120 의 아이콘으로 바뀐걸 볼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Graphic 그룹을 만든뒤 구별하기 쉬운 아이콘으로  바꿔서 만들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위의 그림과 같이 CD Burning, Graphic 그룹을 생성 하였습니다.
    Graphic 그룹의 아이콘은 'Portable Xnview' 에서 빌려와서 생성 하였습니다.


    이와같이 Anti Virus ,System Tools ..등등 필요한 만큼 그룹을 계속 생성 해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두개의 그룹(CD Burning, Graphic)으로 작업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이제 구분된 폴더 그룹의 하위에 포터블 프로그램을 등록을 시켜줘야 겠죠..
    탐색창을 띄우고 해당 포터블 프로그램 파일(exe)을 드래그 해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CD Burning 그룹의 하위에 레코딩 포터블 프로그램을 드래그 하여 등록을 시켰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해당 그룹의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확장 메뉴의 Add file =>

    파일 탐색창에서 파일을 지정 해줘도 됩니다. 편하신대로 사용을 하시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Graphic 그룹의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포터블 프로그램을 위의 그림과 같이 하나씩 등록을 시켜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4.PStart 판넬의 포터블 프로그램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Properties.."  를 클릭하여 파일의 아이콘및 파일 이름을 수정 해줄수 있습니다.


    포터블 파일의 이름이 잘못 표기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파일의 이름이 "aicon" 인데 PStart 에서 "Bitmap とIcon の相互?換" ..등으로 표기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PStart 에서 파일의 이름 대신 파일의 속성이 우선 표기되어 나오는 경우인데.. 위에서도

    밝혔듯이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Properties.." 에서 수정을 해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5.CD Burning, Graphic 그룹별로 분류하여 PStart 작업을 완성한 그림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6.마지막으로 PStart 창을 닫으면 c:\ Portable\ 경로에 "PStart.xml" 파일이 생성된걸 볼수 있습니다.
    PStart 에서의 Portable 프로그램 경로의 정보를 담고 있는 중요한 파일입니다.

    PStart 프로그램의 상단->Setup->Backup Settings 를 클릭하면 "PStartBackup1.xml"파일을 생성 할거냐는 메세지가 뜹니다. OK를 선택하면 백업 파일을("PStartBackup1.xml") 생성 합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반드시 "PStart.xml" 파일을 백업  해둘것을 권합니다.

    PStartBackup1.xml 백업 파일의 저장 경로를 묻는 창에서는

    c:\ Portable\ 로 지정을 하시면 됩니다.

    c:\ Portable 디렉터리에"PStart.xml"과 백업 파일인"PStartBackup1.xml"두개의 파일이 있어야 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17.c:\ Portable\ 디렉터리의 5개의 파일및 폴더를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압축을 합니다.
    이제 압축 파일을어느 컴퓨터에서든압축 풀고 동봉된 PStart 프로그램을 실행 하면 포터블 PStart 가 실행이 됩니다.


    이번에는 세팅 창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8.PStart  상단의 Setup->Settings탭 에서 PStart 의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 해줄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Settings 탭에서 Itemd->Additional test 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File name 를 선택하면 PStart

    판넬의 포터블 프로그램의 이름밑에 기본값인 파일의 경로가 아닌 파일의 이름을 나타내게

     할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주소, 파일 설명 글.. 등을 덧 붙일수도 있겠지요..

    기본값은 File path(파일경로) 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Additional test 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File name 변경 예를 다음 그림에서 보여 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위 그림의 연두색으로 칠해진 부분에서 파일의 경로가 아닌 파일의 이름으로 바뀐걸 볼수 있습니다.
    위의 다른 스샷 그림과 비교 해보시면 바뀐 부분을 금방 눈치 채실 겁니다.
    이처럼 파일의 경로.파일이름.정보.. 등을 설정 창에서 바꿔준뒤 테스트 해보시고 마음에 드는걸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1.PStart 의 밋밋한 배경이 싫으신 분들은 Setup->Settings 탭->Design 탭의 우측 Back ground image 밑의 "None" 을 클릭한뒤
    나타난 이미지 탐색창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선택 해주면  PStart 에서 배경 이미지로

    적용이 됩니다.

    배경 이미지에 맞춰서 폰트 색상도 다시 설정을 해주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22.위의 그림처럼 배경 이미지가 설정 창에서 지정한 이미지로 바뀐걸 볼수가 있습니다.
    세팅 창에서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여러 사항을 적당히 세팅을 해보시면 됩니다.
    pstart 의 아이콘도 바꿀수 있으며 아니면 Note 창의 배경 색상을 바꿔 본다던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signed by Tistory.